본문 바로가기

서평단으로 책읽기

명화로 배우는 세계경제사 (다나카 야스히로)


회화작품을  보는  의미는  '시야를  넓히는 것'이라고  주장하는  일본작가가  쓴  [명화로  배우는  세계  경제사]는  르네상스 시대부터  19세기  미국의  산업혁명에 이르는  시기까지의  미술작품과  경제의  흐름을  유럽 위주로   설명하고 있는  책이다.


책  뒷표지에  당당히  적은  것처럼   이 책을 읽다보면  지식이  업데이트가  되는  것을  쏠쏠하게  느낄 수 있다.
르네상스 시대 주변  시기  자주  볼 수  있는 그림이    마리아가  가브리엘 대천사로부터  예수를  낳을 것이란  얘기를  듣는 <수태고지>이다.   나에겐  그냥  그런  이야기가  있는구나 싶은  수태고지가    독실한  천주교 신자들에게  참 의미있는 사건임을  이 책으로  알게 되었다.  

예수의  탄생일인  12월  25일에서 거꾸로  계산된 3월25일이  수태고지일인데  이탈리아의  회계연도는  연말이  아닌  3월  25일부터라는  것이다.  수태고지가  가진  의미를  이  책이  알려주진 않았지만  영향력은  알 수 있었다.

천재인  다빈치가  사실  손이  무척  느렸다는  이야기엔 공연히  안도감이  들기도  했다.
회화를  사적  소유품의 개념에서   현재와  같이  시민들에게  개방하는  공공재의  개념으로  처음 바꾼  사람이  나폴레옹 이었다고  한다. 참  여러모로   대단한  사람이구나 싶었다.

전쟁을  수행하며  백성들에게  가혹하고 무식하게  세금을  거두어  혁명이  일어나게  한  프랑스와  다르게 사치품 위주의  소비재에  간접세를  붙여  영리하게  세금을  거둬들인  영국의  돈버는  기술은  감탄스러웠다.  물건을  잘  만드는  건  독일이지만  돈은  영국이  잘  벌었다는 서술에는  사람사는  세상은  규모의  차이가  있지만  비슷한 것  같다.

스페인에게서  독립한 나라는  네덜란드만  알았는데  벨기에도  같은  뿌리였음은  이 책에서  알게 된  사실이다.
북부인  네덜란드는  스페인을 이긴 신교국가였고   남부인  벨기에는  스페인을  이기지 못한  구교(카톨릭) 국가여서  나뉘었다는데    관용을  정체성으로  삼는  네덜란드와   유럽에서도  특히  인종차별이  심한  벨기에의 시작이  같았다는  점이  흥미로웠다

이 책이  비슷한 부류의  다른  책들보다  괜찮다라고  느낀  지점은  먼저  지도가  제공된다는  점이었다.


개인적으로  역사이야기는  곧  지도 읽기라고  생각하고 있는데  역사를  이야기하는  책들에  지도가  없으면  무책임하다고 느꼈다. 매챕터마다  지도가  실려있는  이  책은  그런  면에서  괜찮게  느껴졌다.

그리고  선명한  사진화보 역시  아끼지 않아서  좋았다


작가가   길게  언급한  후에  대부분 작품의  사진이  등장해서  매우  정성스럽게  책을  만들었다는  인상을 받았다.

이 책의  저자는  회계사이다. 미술사를  다룬  책을  쓴 저자의 이력치고는  독특한 이력이구나 싶으면서도  저자의 직업덕분에  미술사와  경제사를  통합해서 쓴  멋진 교양서인  이 책 [명화로  배우는  세계경제사]가  탄생할  수 있었던  같다.
전문적인  경제지식은 아니어도   경제사의  큰  흐름을  유명 작품들과  함께  풀어내서  어렵지  않게  읽을 수 있는  책이었다.

(출판사로부터  책을  무상제공받아  주관적으로  적은  후기입니다)

#명화로_배우는_세계경제사   #다나카야스히로_지음
#최인영_옮김    #휴머니스트   #경제사  #유럽미술
#경제가보이는미술관튜어  
#컬쳐블룸   #컬처블룸리뷰단